오늘은 우리 사장님들이
사업을 하시거나 개인의 퍼스널 브랜딩
등 브랜딩을 하는 과정에서
바이럴 마케팅을 하셔야 하는데요
아이디어 짤과 밈(meme)에 대해서
함께 생각해보려고 해요!

짤, 밈이란?
하나의 정보나 이미지가 마치 살아 있는 것처럼
말과 문자나 이미지를 매개로 해서
보존되고 전파되고 재창조 되는 것
SNS등에서 파급력이 크게 유행하며
짤방 혹은 패러디물이라고 해요.
"온라인 대화에서 코미디 효과를 위해
자주 사용되는 GIF나 루프 비디오를 가리키는 한국의 속어.
이 용어는 자르거나 베는 것을 의미하는 잘라내다,라는
단어에서 유래되었다고 해요.
이러한 비디오나 GIF는 종종 인기 있는 영화,
TV 쇼 또는 온라인 콘텐츠의 토막글 또는 컷이며
온라인 대화에서 다양한 감정이나 반응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고 있어요!"
-AI가 말하는 밈-
짤
주로 인터넷상에서 사진이나 그림 따위를 이르는 말.
‘짤방’에서 비롯된 말이다.
널리 퍼져 나간 짤은 해당 드라마나 영화 속 출연 배우를 스타 반열에 올리기도 하고, 이미 스타 반열에 오른 인물은 ‘짤’ 한 장으로 스타덤을 형성하기도 할 만큼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
밈(meme)
1.
자기 스스로를 복제하여 세대를 이어 자기 자신을 보존하는 생물학적 존재를 DNA이라 한다면, 하나의 완성된 정보(지식,문화)가 마치 살아있는것처럼 말과 문자를 매개체로 세대를 넘어 보존, 전파되는 것을 밈(meme)이라 정의하였다. 밈은 유전자와 매우 비슷한 성격을 지니는데, 아리랑 이란 곡을 예를 들면, 미상의 작자가 이곡을 만들었다. 작자는 같은 동네 친구에게 이곡을 들려줌으로서아리랑은 친구라는 매개체를 통해 자기 자신을 복제하였다. 그 친구는 주위사람들에게 곡을 들려준다. 더 많은 사람들이 아리랑이란 곡을 알게 되었다. 이로써아리랑이란 곡을 만든 작자와 친구가 사망한다 하더라도 아리랑이란 노래는 사라지지 않는다. 세대를 뛰어 넘어 자기를 보전하는데 성공하였다는 뜻이다. 게다가 밈은 돌연변이도 일으킨다. 이 곡을 들은 밀양에 사는 친척은 자기 고향으로 돌아가 그 곡을 전하는데 그만 완벽하게 기억해내지를 못한다. 스스로 기억나지 않는 부분을 보완해서 밀양아리랑 이란 제목으로 자기 동네사람들에게 전파한다. 돌연변이를 일으킨것이다. 이와 같이 밈이란 DNA와 같이 새로운 개념의 자기 복제자를 뜻하는 말이다.
2.
밈(meme)은 그리스어 미메메(mimeme)에 유전자(gene)과 발음이 비슷하게 만든 단어로 문화적 행동이나 지식이 다른 사람에게 복제되어 전달되는 것을 의미한다.
3.
SNS 등에서 유행하여 다양한 모습으로 복제되는 짤방 혹은 패러디물을 이르는 말이다.
네이버에서 [웃긴 짤]을 이미지로
검색해 본 화면이에요~

[밈]을 이미지로 검색했어요.

보면 아시듯이 짤과 밈은 같은
용어라고 봐도 된답니다.
주목할 만한 찰나의 순간을 포착해서
나만의 방법으로 스토리나 의미를
입혀서 재생산하는 콘텐츠에요.
사진, 이미지, gif 등으로 만들어지죠.
짤과 밈이야 말로
가장 효과적인 바이럴마케팅!
사람의 본성은 이야기를 소장하고,
전달하며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하는
욕구가 있어요.
그래서 그 의도가 어떻건 간에
이야기거리가 될 만한 게 있다면
사진을 찍어서 친구들과 사랑하는 사람들과
공유를 아주 적극적으로 한답니다.
또한 재창조하고 싶어하죠.
그렇게 원본 짤을 제공한 우리는
재생산되는 과정중에 계속 회자될 수 있어요.
인터넷의 발달은 짤(밈)을 생산하고
전파되기에 좋은 환경이라는 것은 아시죠?
개인과 기업의 브랜딩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이렇게 비용을 들이지 않고 자연스럽게
퍼져가는 마케팅 도구가 또 있을까요?
짤과 밈으로 으로
다루면 좋을 요소
기쁘게(재밌게)
사람을 돕는 것
사랑
공감
짤(밈) 만드는 습관
아이디어는 창조하는 것이라고
흔히들 이야기하지만 문화가 많이
발전된 지금의 시대에는 더이상
새로울 수만은 없습니다.
그래서 아이디어는 창조보다는
발견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아이디어는 우리 일상에 무궁무진하지만
우리의 감각의 촉이 너무 무뎌서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렇기 때문에 별것 아닌 것 같아도
매일 기록하고 생각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우리 나중에 내가 쓴 그 글이
재료가 되어 훌륭한 짤과 밈의
재료가 될 수 있답니다.
참!
가장 중요한 것은
짤(밈)은 유행의 성격이 강하므로
타이밍이 중요해요.
철지난 것을 우려먹는다면
아무도 주목하지 않겠죠?
짤(밈)만큼이나 중요한
카피라이팅!
그저 재밌는, 감동적인 짤만 가지고는
효과를 내기 어렵습니다.
그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카피라이팅도 함께 해야 한답니다.
오늘은 짤(밈) 뜻과 유래 그리고
생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다음 번에는 카피라이팅에 대해 이야기
해볼 건데 카피라이팅은 좀 만만치가
않아서 여러 차례 시리즈로 준비해보겠습니다!